이지성 - 20대, 자기계발에 미쳐라
부제는 20대를 변화시키는 30일 플랜으로 개정판이 '20대, 자기계발에 미쳐라'이다.
다소 직설적이고 강렬한 메시지도 담겨 있어서 거부감이 들 수도 있겠지만 듣고 싶은 소리만 들으려면 자기계발서를 읽는 의미가 없다.
베스트셀러 작가 이지성이 되기 이전에 암울하지만 열정적인 20대를 보낸 이지성이기에 이런 책을 쓸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
사고방식을 변화시키는 습관
첫째날
"왜 안 돼? 난 할 수 있어! 안 돼도 해볼 거야. 그럼 경험이라도 남잖아!"
"시도하지 않은 인생이 어리석은 거야!"
"내 인생은 내가 결정해. 나를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사람들에게 내 삶의 결정권을 넘겨 줄 수는 없어!"라고 말하며 변화를 시도하라.
"나는 내 삶을 선택해서 태어났다!" 오늘 하루 딱 100번만 외쳐보자.
우리가 어떤 사람이 되는가를 결정하는 것은 우리 자신의 생각이다.
- 존 로크
위대한 생각을 해라. 인간은 자신의 생각보다 높은 곳으로 절대 오르지 못한다.
- 벤저민 디즈레일리
둘째날
R=VD : 생생하게(vivid) 꿈을 꾸면(dream) 이루어진다(realization)
그대 자신을 과소평가하지 말고 그대가 그릴 수 있는 가장 위대한 미래보다 천 배, 만 배 더 큰 미래를 그려라.
셋째날
오늘은 온종일 그대가 이루고 싶은 꿈에 대해 생각하라. 잠들기 전에 꿈을 세워라. 평생의 노력을 다 바쳐도 실현 불가능할 것 같은 거대한 꿈을. 그리고 그것이 진정한 현실이라고 인정하라. 그대의 육체의 눈에 보이는 현실을 거짓이라고 판결하라. 그리고 맹세하라. 꿈에 미쳐 살아가겠다고.
현실순응적인 삶은 언제라도 살 수 있다. 50대에도 살 수 있고, 80대에도 살 수 있다. 하지만 꿈에 미쳐서 살아가는 삶은 20대가 아니면 안 된다. 20대의 무묘한 열정과 패기가 아니면 안 된다.
넷째날
인간이 변화를 선택하면 그를 둘러싼 세계 역시 변화를 선택한다. 어떤 일이 생기든, 무엇을 접하든, 누구를 만나든 무한히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습관을 몸에 익히겠다고 선택하라. 10대에 경쟁을 강요받으면서 무의식적으로 선택한, 세상을 부정적으로 보는 습관이 앞으로는 내 의식 안에 발도 못 붙이게 하겠다고 선언하라.
다섯째날
"너는 네가 이루고자 하는 모든 일을 이루게 될 것이다."
"너는 네가 사랑받고자 하는 모든 사람에게 사랑받게 될 것이다."
"너는 네가 간절히 꿈꾸었던 바로 그 사람을 만나게 될 것이다."
"너는 모두에게 존경받는 사람이 될 것이다."
"너는 네 인생에 놓인 모든 장애물을 가뿐하게 뛰어넘게 될 것이다."
"너는 무엇보다 행복한 사람이 될 것이다."
성공을 부르는 말은 하면 할수록 좋다. 나는 권하고 싶다. 앞으로 100일간 하루 100번 이상 의도적으로 성공을 부르는 말을 하라고. 그대의 입술에 성공을 부르는 말을 하는 습관을 붙여주기 때문이다.
여섯째날
자기를 변화시킨다는 것은 남과 다른 삶을 산다는 것이다. 남들이 힘들어할 때 힘을 내겠다는 것이요, 남들이 뒤로 물러날 때 앞으로 나가겠다는 것이다. 남들이 손을 내저으며 주저 앉을 때 있는 힘껏 땅을 박차고 뛰어오르겠다는 것이다. 이런 삶을 살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실패란 없다'는 사고방식을 갖는 것이 필요하다.
일곱째날
지금 좋은 날을 만들지 않으면 좋은 날은 영원히 오지 않는다.
"지금 새로운 하루가 시작되었다. 나는 지금부터 내 온 열정을 다해 내 삶을 가꿔나겠다!"
여덟째날
그대가 줄 수 있는 최선의 것을 세상에 베푸는 삶을 살겠다고 다짐하라. 인생은 한 번이다. 두 번 살 수 없다. 그렇다면 태평양처럼 살아보는 것은 어떤가. 나를 무한대로 키워서 세상의 모든 존재에게 푸른 바다를 안겨주는 사람으로 성장하는 것은 어떤가.
아홉째날
나는 20대 후반에 텔레비전을 팔아버리고 비로소 마음의 평화를 얻었다. 그 전에는 특히 자극적인 텔레비전 광고의 영향을 받아서인지 내 마음은 늘 공허하고 불만족스러웠다. 하지만 내 삶에서 텔레비전을 삭제해 버리고 대신 마음의 평화를 얻는 법을 알려주는 책을 읽기 시작하자 전혀 다른 것들이 내 삶에 밀려들기 시작했다. 그것은 내가 가진 것들에 대해 감사하는 마음과 그로 인해 얻어지는 삶에 대한 충만감이었다. 인터넷 역시 마찬가지다. 처음에는 호기심으로 시작했던 것이 어느덧 마음의 평화를 해치는 수준으로 발전하자 과감히 인터넷을 끊어버렸다. 그러자 마음이 다시 잔잔해지기 시작했다.
24시간 뒤에 죽는다고 가정해 보라.
내가 고민이라고 생각한 것이 진짜 고민거리인가?
내가 반드시 해야 한다고 생각한 것이 진짜 그럴 만한 가치가 있는 것인가?
나는 진정한 민족을 얻고 있는가?
내가 소중하게 생각한 것이 진짜로 소중한 것인가?
열째날(?)
'기쁨은 얼만든지 창조할 수 있다'는 새로운 사고방식으로 20대를 살아가라. 나쁜 일에 오히려 좋은 의미를 부여하면서 살아가라. 가장 안 좋은 상황이라고 믿으면서 살아가라. 오래지 않아 그대는 마음속에 천국을 갖게 될 것이다.
1. 의도적으로 기쁨이 충만한 하루를 만들어보라. 거울을 보고 그냥 한번 웃어보라. 처음 한 번은 살짝 미소를 지어보고, 두번째는 싱긋 웃음을 지어보고, 세번째는 크게 한번 웃어보라. 이것을 반복하라. 얼굴이 저절로 밝아지고 기분이 저절로 좋아질 때까지.
2. "무엇을 못 해도, 어떤 사람이 못 되어도, 누군가를 만나지 못해도 나는 변함없이 행복할 거야. 행복은 내 안에 있는 것이니까. 무엇을 이루어도, 어떤 사람이 되어도, 누군가를 만나도 나는 변함없이 행복할 거야. 행복은 내 안에 있는 것이니까."
생활을 변화시키는 습관
아침형 인간 되기
18시간 몰입하기
4시간 수면하기
하루에 한 권의 책 읽기
건강관리하기
경제공부하기
베푸는 삶 살기
'읽기 : lesen' 카테고리의 다른 글
[리뷰] 212번째 류재운, 허영미 - 50만 원의 기적 (0) | 2019.01.22 |
---|---|
[리뷰] 211번째 최승욱 - 33살, 마이너스 인생 탈출기 (0) | 2019.01.21 |
[리뷰] 207번째 론다 번 - 나는 시크릿으로 인생을 바꿨다 (0) | 2019.01.17 |
[리뷰] 206번째 조현우 - 만나는 사람을 바꿔야 인생이 바뀐다 (0) | 2019.01.17 |
[리뷰] 205번째 팀 페리스 - 지금 하지 않으면 언제 하겠는가 (0) | 2019.01.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