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읽기 : lesen

[리뷰] 오수향 - 긍정의 말습관

by 서키르케 2019. 1. 2.

  오수향 - 긍정의 말습관



"우리 삶의 경험을 그대로 나타내는 말을 효과적으로 선택하면 활력을 주는 감정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반대로 말을 잘못 선택하면 사람이 순식간에 황폐해진다. 그런데도 대부분의 사람은 자신이 사용할 말을 아무 생각 없이 선택한다. 자신이 가진 가능성의 미궁 속을 생각 없이 몽유병자처럼 떠돌아다니는 셈이다. 현명한 선택으로 말이 얼마나 큰 힘을 발휘하는지 깨달아야 한다."

토니 라빈스 <네 안애 잠든 거인을 깨워라>


"생각은 자석이고 생각에는 주파수가 있다. 당신이 생각할 때 그 생각은 우주로 전송되어 같은 주파수에 있는 비슷한 것들을 자석처럼 끌어당긴다. 전송된 것은 모조리 원점으로 되돌아간다. 그리고 원점이란 바로 당신이다."

론다 번 <시크릿>


1. 원하는 것을 요청

2. 원하는 것을 얻은 것처럼 행동하고 말한다

3. 원하는 것이 실현되었을 때의 감정을 느낀다


"말은 씨앗과 비슷하다. 입 밖으로 나온 말은 우리의 무의식 속에 심어져 생명을 얻는다. 그리고 뿌리를 내리고 자라서 그 내용과 똑같은 열매를 맺는다. 우리가 긍정적인 말을 하면 우리 삶은 긍정적인 방향으로 펼쳐진다. 부정적인 말은 부정적인 결과를 낳는다. 패배와 실패를 말하면서 승리의 삶을 살려고 애써봐야 아무 소용없다. 뿌린 그대로 수확할 뿐이다." 

- 조엘 오스틴


긍정적인 말투를 쓰는 법 : 

평소에 어떤 말투를 쓰고 있는지 파악 -> 자주 사용하던 부정의 단어 하나를 정해 의식적으로 다른 긍정의 단어로 바꿔서 말한다


"잠재의식이 긍정의 생각과 만나면 '끌어당김'이 작동된다. 성공한 사람은 자신의 궁극적인 성공을 믿는다. 항상 목적을 이룰 것이라고 믿고 실수, 실패, 잘못이 있더라도 그것에 눈길을 돌리지 말고 열렬히 목표를 밀어붙인다. 그는 단순히 성공을 바라고만 있는 게 아니라 성공을 느끼고 믿고 실천한다. 그는 긍정적인 생각을 끌어당겨 우주와 신의 강력한 힘을 작동시킨다." 

나폴레온 힐 <끌어당김>


저자 또한 "행복하다"고 속으로 자주 되뇌면서 뇌가 활성화되어 100퍼센트 이상의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게 되었고 생활은 점점 나아졌고 자신감을 되찾음과 동시에 더더욱 행복해졌다.


"인간이 불행한 것은 자기가 행복하다는 것을 모르기 때문이다. 이유는 단지 그것뿐이다. 그것을 자각한 사람은 곧 행복해진다. 일순간에."

- 도스토옙스키


"스스로를 귀하게 여기지 못하기 때문에 자신의 장점은 물론 다른 사람의 장점도 보지 못하고, 결국 바른 인간관계를 맺지 못하는 것이다. 자신에게 장점이 없어서 자신을 귀하게 보지 못하는 것이 아니다. 자신에게 커다란 장점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자기를 귀하게 여기는 자존감이 없기 때문에 자신의 장점을 보지 못하는 것이다."

원동연 박사 <해피엔딩 노년의 인생학>


자신의 장점 스무 가지를 쓰고 낭독하면서 자아 존중감을 높일 수 있다. 누구에게나 사소하지만 장점이 있다. 이를 인지하고 단점보다 장점에 집중하면서 나를 더 소중하게 여기게 된다. 


"33년간 매일 아침 거울을 보며 내게 물었다. '오늘이 내 인생의 마지막 날이라면 오늘 내가 하려고 하는 일을 할 것인가.' 아니라는 대답이 여러 날 계속 나오면 다른 일을 할 필요가 있다."

- 스티브 잡스


'때문에'는 주로 핑계를 대거나 타인이나 환경에 책임을 돌릴 때 쓰이는 책임 전가형 단어, '덕분에'는 주어진 환경을 감사하게 받아들이는 감사 포용형 단어이다. '때문에'를 한 번 말할 때, '덕분에'를 세 번 말하는 것을 습관화하자. 

주어진 환경이 좋은가 나쁜가는 부차적이다. 중요한 건 이를 받아들이는 마음 자세다. 자신에게 어떤 환경이 주어지든 항상 긍정적이고 낙관적인 태도를 갖는 게 중요하다. 이때 필요한 게 '덕분에'라는 긍정적인 말습관이다. 아무리 좋지 않은 환경에서도 '덕분에'라고 말하다 보면 튼튼한 자존감을 가질 수 있으며 이를 토대로 행복과 성공을 얻을 수 있다.


"자신감 없어 보이는 표현도 이제는 사용하지 않은 것이 좋다. 그런 표현을 쓰면 대화가 꽉 막혀 의미 없는 소리에 머물고 만다. 그래서 자신감 없는 사람은 성공한 사람들과 대화를 나눠도 아무것도 건지지 못한다."

팀 샌더스 <1만 년이 지나도 변하지 않는 부의 진실>


말이 뇌를 자극하고, 말이 생각과 행동을 지배한다는 걸 잊지 말자. 평소 하는 말에 따라 뇌가 반응하고 그에 따라 생각과 행동이 나온다. '~것 같아요'처럼 애매하고 자신감 없는 말을 하면 생각에 확신이 들지 않고 행동이 우유부단해진다.


대화에서 웃음의 역할을 결코 과소평가해서는 안 된다. 특히 웃음은 바이러스처럼 전염력이 매우 강하다. 자신 있게 짓는 웃음은 강한 전염성이 있어 상대에게 바로 영향을 미친다. 설령 상대의 마음이 빙산 같아도 환한 웃음은 태양과 같은 열기로 여지없이 녹여버린다.


인맥 부자가 될 수 있는 칭찬법

1. 구체적으로 칭찬하다

2. 타이밍에 맞게 칭찬한다.

3. 먼저 칭찬한다.

4. 진심으로 칭찬한다.

5. 아무하지 않고 칭찬한다.


말의 품격은 곧 사람의 품격을 대변한다. 상황과 사람과 때에 맞춰 신중하게 생각하고 긍정적으로 말하면 상대방의 호감과 존중을 얻을 수 있다. 깊이 있고 진실한 인간 관계를 얻을 수 있음은 물론이다.


부정적인 자기암시에서 빠져나오는 법

1. 부정적인 생각 알아차리기

2. 부정적인 생각 멈추기 

3. 부정적인 생각 논박하기

4. "결과는 하늘에 맡기고 최선을 다하자"라고 긍정적인 혼잣말로 바꾸기

: 말이 바뀌면 생각이 바뀌고, 생각이 바뀌면 행동이 바뀌고, 행동이 바뀌면 운명이 바뀐다.


"나는 날마다, 모든 면에서 점점 좋아지고 있다."

- 에밀 쿠에


"나는 성공하는 사람이라고 거울을 보면서 웃는 연습을 6개월만 해보라. 그리고 말 잘하는 연습을 6개월 해라. '너는 잘될 것이다. 너는 성공할 것이다'라고 스스로에게 주문을 걸면 된다.

- 서상록 삼미그룹 전 부회장


"'해야 한다'라는 말도 패자의 언어입니다. 이 말은 우리에게 선택권이 없다는 의미를 함축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할 수 있다'라는 말에서는 좀 더 힘이 느껴집니다."

수잔 제퍼스 <도전하라 한번도 실패하지 않은 것처럼>


할 수 없다 -> 하지 않을 거이다

해야 한다 -> 할 수 있다

그것은 내 잘못이 아니다 -> 모든 것은 내 책임이다

문제가 생겼다 -> 기회가 생겼다

나는 만족스럽지 않다 -> 나는 배우고 성장하고 싶다

인생은 투쟁이다 -> 인생은 모험이다

그렇게 되지를 바란다 -> 나는 그렇게 되리라는 것을 알고 있다

만약 그렇게 된다면 -> 다음번에는 반드시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다 -> 어떻게든 할 수 있다

큰일 났다 -> 배움의 기회다


당신이 당당하게 목표를 선언하면 그것은 에너지가 되어 현실화된다. 또한 당신이 두 주먹을 불끈 쥐고 목표를 선언하면 잠재력이 최대치로 발휘되어 불가능한 일도 성취할 수 있다. 선택의 여지가 없다. 부자가 되고 싶다면 워런 버핏처럼, 손정의처럼, 마윈처럼 당당히 호언장담하라.


저자는 '미래일기를 쓰고 낭독하기'로 꿈을 이루었다.

2016년 나는 연 2억 원을 버는 강사다.

2017년 나는 연 3억 원을 버는 강사다.

이렇게 현재형으로 쓰고, 새로운 달이 시작되기 전에 수입을 구체적인 액수를 썼다. 이런 식으로 미래일기를 쓰고 낭독해서 돈을 끌어당긴 경험을 했다.

뇌는 현실과 상상을 구분하지 못하기 때문에 진짜로 돈을 번 것처럼 현재형으로 미래일기를 쓰고 낭독함으로써 뇌가 그 내용을 현실로 인식한 것이다.

마음 속으로 되뇌는 것과 낭독을 하는 것은 또 다른 효과가 있는 걸로 생각된다. 나도 이제 미래일기 쓰기를 시작하겠다.


"현재 넉넉하지 않더라도 부자인 것처럼 행동하라. 연기를 잘하면 잠재의식이 그대로 받아들인다. 이미 그것은 연기가 아니라 현실인 것이다."

사토 도미오 <하루에 세 번 YES를 외쳐라>


뇌를 속여서 부자인 것처럼 낭독하라. 미래가 아닌 지금 부자가 된 것처럼 구체적인 현재형으로 미래를 쓰고, 당당하게 부자임을 낭독하라. 그러면 뇌는 당신으로 하여금 부자의 꿈을 잃지 않게 하며, 그 꿈을 이루도록 꾸준히 실천할 수 있게 만든다.


자기 대화의 세 가지 유형

격려의 목소리와 대화 : 타인보다 자신과의 대화를 통해 정말로 필요한 격려를 얻을 수 있다

양심의 목소리와 대화 : 자기와의 진정 어린 대화를 통해 양심의 목소리를 듣고, 놓치지 말아야 할 자신만의 가치와 원칙을 되새긴다

내면 가장 깊은 곳의 목소리와 대화 : 거듭된 자기 대화를 통해 부의 축적이 나에게 어떤 의미인지 깨달을 수 있다


감사의 한마디가 마음을 재조정하여 행복 에너지가 가득해지고 정신적인 면, 육체적인 면, 사회적인 면에서 긍정적인 효과를 발휘한다.

<감사의 힘>의 저자 데보라 노빌은 감사 훈련을 통해 열 가지 놀라운 변화를 발견했다.

1. 낙천적인 성격으로 변했으며, 열정적으로 활동한다.

2. 스트레스를 이기는 힘이 강해졌다.

3. 예전보다 운동을 열심히 한다.

4. 숙면을 취하고 눈에 띄게 건강해졌다.

5. 다양한 것에 흥미가 생겼으며 열린 시각으로 상황을 바라본다.

6. 주위에서 유머 감각이 생겼다는 이야기를 듣는다.

7. 결단력이 강해졌고 체계적으로 일을 처리한다.

8. 관대하고 친절한 사람이라는 평판을 얻었다.

9. 인생의 목표를 세우고 그것을 이루기 위해 노력한다.

10. 가족들끼리 돈독해졌다.


"환자들을 만나기 전에 저 자신의 문제를 정화했습니다. 이를 위해 호오포노포노 주문을 되뇌었지요. '사랑합니다. 미안합니다. 나를 용서하세요. 고맙습니다'라고 말입니다. 단지 이것만으로도 환자들이 낫기 시작했습니다."

- 휴 렌 박사


다양한 사람들과 부대끼고, 감당하기 어려운 일을 자주 마주치다 보면 마음의 병이 생기기 쉽다. 이와 함께 몸 여기저기서 고통을 호소한다. 이때 우리가 대비할 수 있는 게 뭘까? 그렇다. 매일 치유의 주문을 되뇌는 것이다.


"자신감을 키우고 싶은가? 그렇다면 자주 자기 어깨를 두드리며 칭찬을 해주자. 자기 칭찬은 마음의 건강을 살찌우는 보약이다. 단, 자기 칭찬을 제대로 하려면 연습 또한 필요하다. 자신감을 키우는 방법은 잘못된 겸양도 자만심이 아닌 중용에서 나오기 때문이다."

구트룬 페이 <똑똑한 대화법>


말의 힘은 실로 위대하다. 하지만 대다수의 사람들이 그 힘을 간과하고 있다. 긍정적인 말을 하고 말을 조심해야 좋은 영향을 가져온다고 해도 어떻게 이 상황에서 내가 긍정적일 수 있겠냐고 되묻는다. 우선 내 말습관을 바꿈으로써 내가 변하고 내 삶이 변하는 것인데, 사람들은 흔히 그 반대일 것이라고 생각한다. 나도 부정적이고 우울해질 때면 더욱 더 말조심, 생각조심을 해야겠다고 다짐한다. 그렇지 않으면 계속 악순환만이 반복되기 때문이다. 내가 나 자신을 믿고 응원한다면 꿈을 이루기까지 그리 멀지 않을 것이다.